Restarting blog

By | 7월 22, 2013

2007년 이래, 6년을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해왔습니다만 외국에 나오면서 상당기간 방치를 했었습니다.

그렇게 방치를 해놓다가 잠깐씩 시간이 나서 블로그질을 하려고 보니, 이전부터 알고는 있던 서비스형 블로그의 불편함, 그리고 티스토리의 이런 저런 제약들이 너무 와닿더라구요.

특히,

  1. 컨텐츠 소유권 관련 – 내 컨텐츠인데 내가 맘대로 못해…
  2. 각종 연동 관련 – 모바일 및 OSX 지원이 미흡. 외국에 나와보니 더더욱 뼈저립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설치형 플랫폼 및 해외 유명 플랫폼은 api지원도, 그리고 앱이나 프로그램 개발자들이 나서서 연동을 많이 시켜줘서 편리하죠.

이 두 가지에 대해서 불만이 점점 커지고, 타 플랫폼으로 이전을 생각하다보니 퍼머링크 유지를 위한 작업도 꽤 손에 가게 생겼고… 그러다보니 새로운 포스팅 하는 것을 주저하게 되고… 그리고 계속 방치되는 악순환.

그래서….

워드프레스로 이사했습니다.

Wordpress logo stacked rgb

위에 나열한 불만점 및 이슈 전부 해결되었고, 새롭게 시작하는 기분으로 Cynical Insanity – 4th로 새 블로그를 명명했습니다.

이전 포스팅 관련은 숨기기 플러그인이라거나, 동영상 등의 컨텐츠 문제, 지금 보면 어색하다 못해 흑역사 수준인 일본어 포스팅의 수정 등, 손 봐야 할 것이 워낙 많아서 시간을 두고 차차 손볼 예정이라서 3rd Archive로 몰아넣었습니다.

블로그 시스템 적으로도 아직 원하던 기능을 전부 구현한 상태는 아니라 앞으로 시행착오를 꽤 거칠 것 같습니다. 도중도중 블로그가 이상하게 보인다면 또 뭐 건드리고 있구나… 하고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日本語版 Show